본문 바로가기

냄새측정기

OMX-SRM 냄새측정기(악취측정기/향기측정기) 사용설명서

냄새측정기 OMX-SRM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동안 냄새측정기를 사용하면서 현장에서 느낀 부분을 옮겨봅니다. 특히 냄새측정기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작성한 글이며 만약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등 환영합니다. 




냄새측정기 OMX 이용시 주의사항(필독!)


1. 냄새를 측정하고자 하는 시료와 노즐의 거리는 최소 5센티미터이상 거리를 유지할 것.

2. 특히 액체 상태의 시료가 노즐을 통해 직접 유입되는 경우 센서와 모터 고장의 원인이 되며, 이 경우 단순 수리비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130만원 이상의 수리비가 청구될 수 있으며 환율에 따라 그 이상이 발생할 수 있고, 수리기간중 영업손실에 대한 비용 1일 15만원씩, 수리기간에 대한 비용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이외 담배연기, 오일성 수분, 헤어스프레이, 접착성실리콘 성분가스, 고농도 염화물질, 산성물질, 부식성 가스 등의 환경에서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항과 마찬가지로 센서, 모터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수리비 및 영업손실에 대한 배상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냄새측정기 OMX-SRM의 권장 사용용도


냄새측정기 OMX-SRM은 일반적인 공장, 화장실, 호텔, 쓰레기처리장, 폐수처리장 등 일상 생활속 다양한 장소의 냄새를 측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OMX-SRM은 냄새의 상대적인 변화를 종합적으로 검출하여 혼합 가스의 농도에 따른 수치를 보여줍니다. 


측정되는 냄새의 상대적인 변화에 따라서 냄새 강도 수준을 디지털방식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천연탈취제를 개발하는 부서의 탈취 전후의 탈취효과라든지 악취 강도의 변화확인, 또는 악취발생원인 확인 등에 적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집안의 냄새를 측정하고,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데 자주 이용합니다. 


하수구트랩을 설치하는 악취차단업체들이 사용하는 악취측정기(실제로는 저가의 풍속계)와 달리 화장실 등에서 발생하는 정확한 악취의 원인을 탐지하는데 그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물론 같은 냄새측정기를 이용하더라도 운용하는 노하우에 따라서 그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냄새측정기(악취측정기)와 풍속계의 차이점




냄새측정기 OMX-SRM의 냄새 강도 값과 냄새 분류란?


냄새 강도 값은 제조사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냄새의 농도를 환산 한 수치입니다. 냄새 분류는 냄새의 경향을 나타내는 경향 기준치입니다. OMX-SRM에는 두개의 각기 다른 센서가 달려있으며 센서A와 센서B의 출력은 아래의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직축과 수평축으로 표시되며, 대각선의 각 출력의 피크를 연결하는 벡터는 악취강도 값이며, 각도는 냄새분류입니다. 


이러한 메커니즘(또는 알고리즘)에 의해 OMX-SRM은 가스의 유형, 또는 절대 농도 값은 식별할 수 없으며 혼합된 가스를 감지하고, 이를 냄새 강도값과 냄새 분류로 변환하여 보여주는 측정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냄새는 악취는 물론 향기에 이르기까지 수만가지의 냄새가 있을 수 있어 이를 절대적으로 수치화, 측정할 수 있는 기기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예를들어 수박냄새와 멜론냄새의 성분과 그 전체적인 냄새를 가늠하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많습니다.






냄새측정기 OMX-SRM의 측정수치에 대한 변수(수치가 달라질 수 있는 변수) 


OMX-SRM의 냄새 강도값과 냄새 분류값은 각각의 센서출력으로 계산되며 이때 영점(또는 원점)이 달라지면 출력값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점은 각 측정의 기준점과 동일해야 비슷한 측정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기를 절대 영점으로 부팅하는 방법은 정화필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절대영점으로 부팅하는 방법


OMX-SRM은 측정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종류의 가스가 일부 존재할 수 있고, 이러한 다른 가스가 감지될 수 있습니다.


만약 커피와 같은 고체, 또는 액체의 냄새 및 가스 성분은 측정하고자 하는 시료의 신선도나 습도, 온도, 측정환경이나 시료의 표면적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냄새측정기 OMX-SRM의 냄새측정수치값은 관능평가와 다르다!


인간의 후각을 직접적으로 이용한 관능평가와 달리 OMX-SRM은 냄새 강도값은 혼합 가스의 농도 수준과 상관관계가 있어, 관능평가와 다른 수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OMX-SRM의 하이레인지와 라우 레인지의 차이점


하이레인지는 고농도의 가스를 측정할 때 고주파를 사용하여 0~999까지 표현할 수 있으며, 라우레인지는 저주파를 사용하여 0.0에서 99.9까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냄새를 측정할 때 고농도일 때와 저농도 일때에 따라서 냄새측정기 OMX-SRM의 측정방법을 달리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하이렌인지, 라우레인지 전환방법





화장실에서 올라오는 냄새를 감지할 땐 OMX-SRM이 제격!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바로 다른 악취차단업체에서 해결하지 못한 화장실 냄새를 해결하러 갈 때 이 OMX-SRM이 그 위력을 발휘하게 되는데요.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성분은 여러 종류가 있고, 이를 단순히 악취차단업체들이 들고다니는 값싼 풍속계로는 절대로 측정할 수가 없죠.


특히 화장실에는 가장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배수구악취차단 또는 담배냄새역류차단도 있지만, 어지간한 업체들은 해결은 커녕 원인조차 파악하기 어려운 변기악취역류, 다양한 화장실악취의 원인을 냄새측정기는 그 원인을 좁혀가고  찾아갈 수 있습니다.


화장실냄새의 원인을 암모니아라고 단정하는 분들이 의외로 참 많은데, 화장실 악취의 원인은 비단 암모니아가스 외에도 다양한 원인, 성분이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보시절 저처럼 암모니아 가스를 측정하고 싶다면 OMX-SRM보다는 OMX-ADM을 선택하시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겁니다.


이는 OMX-SRM의 약점이 될 수도 있는데요. OMX-SRM은 암모니아 가스만을 검출하는 경우라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하지만 암모니아 가스성분이 존재하는 경우라면 다른 다양한 종류의 악취 성분이 존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지요. 따라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냄새측정기라면 OMX-SRM을 추천합니다.




OMX-SRM을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는 방법


냄새측정기 OMX-SRM을 이용하여 냄새를 측정하는 경우 보다 정확한 냄새, 동일한 냄새를 측정하는 경우에는 한 대이상의 장비를 사용하는 것보다 동일한 장비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측정을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측정결과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장비가 개별적인 감도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